협회소개

비전

  • 국제사업
  • 연수사업
  • 학교 교육사업
  • 학원사업
  • 경기대회
  • 홍보사업
  • 주산 교육연구

국제사업

해외 교류와 지원

일본주산협회와 중국주산협회, 대만주산협회의 상호 친선 방문 경기대회 정보교환 등의 교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를 비롯한 브라질주산연맹, 미국주판센터에의 지원 활동, 혹은 세계 각국에서 활약하고 있는 많은 분에게 교재, 주판, 자료 제공등의 지원 활동도 해나가겠습니다.

해외사절단

수감각을 발달시켜, 10진수의 기수법의 이해를 돕는 교육적 효과로부터, 한국의 미국 기지내에 있는 재한 아메리칸 스쿨에서는, 주산 암산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격려의 뜻으로 매년 아메리칸 스쿨 학생에 의한 주판 콘테스트를 개최하겠습니다.

또 유치부, 초등생의 해외사절단을 결성하고, 해외의 유치원 초등학교 등을 방문해 교류를 도모하겠습니다.

연수사업

전국 주산연구 모임

매년 전국의 주산 교육 관계자가 참가하여 주산 또는 주산 교육에 관한 연구의 발표회를 실시하겠습니다.

지도자 워크샵

각 시도 마다 매년 1회이상 실시하여 주산 지도자의 자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겠습니다.

강습 내용은 전문 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일반 교양 분야까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산연구잡지 발행

주산연구잡지를 발행해, 전국의 도서관, 대학등에 기증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산강사 인증

연수를 마친 지도자의 자질 향상에 노력하고 일정한 검정을 통해 자격인정을 실시하겠습니다.

학생검정 실시

규정에 의한 검정시험을 통해 주산 교육 급수 인정을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교육사업

연구잡지의 발행

연구잡지를 발행해, 전국의 초등학교에 발송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직 교원 대상 주산 연수회 현직 교원 통신 강좌

초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한 주산의 연수회를 각지에서 개최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집에서 간편하게 배울 수 있는 인터넷으로 통신 강좌를 초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개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학술 고문 회의

교육 경험자에 의해서 구성된 학술 고문단이, 주산의 학술적 연구 분야에 있어 협회의 브레인으로서 활동을 실시해, 학술 고문 회의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원사업

제작물의 연구 개발

주산 교육지의 시설(교실) 및 교육 내용을 충실시키기 위한 교구 교재등을 제작해, 또 그것을 위한 연구,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교실 경영자의 자질 향상 시책

주산 교육자의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좌담회나 견학회등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학원경영자의 동향 조사를 앙케이트형식으로 실시해, 내용을 집계 발표해 나가겠습니다.

학습지를 위한 사업의 하나로서, 매년, 전국으로부터 표어 포스터의 2부문에서 작품을 모집해, 최우수상의 입상 작품의 표창을 시상해 나가겠습니다.

경기대회

전국 주산 선수권 대회

매년, 8월 8일의 주산인의 날에 실시하여 각 시도 대표 선수끼리 주산실력을 겨루도록 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전 한국 통신주산경기대회

매년 각 시도마다 지정된 장소에서 동일 문제에 의해서 전국 일제히 실시됩니다. 유치부 초등학생들의 통신주산 경기대회를 신설하여 학생들의 성취감을 이룰수 있도록 보급대회도 개최하겠습니다.

전국 주산암산수학 경기대회

세계 주산암산수학 경기대회

홍보사업

사회 PR

TV CM나, 라디오, 신문등 매스컴을 통해서, 주산 및 협회의 PR를 실시하겠습니다. 또, 평생 학습으로의 발전 이벤트나 협회가 실시하는 제반사업에의 대외적인 PR도 해나가겠습니다. 그 외 일반 사회단체나 기업용의 PR 잡지, 팜플렛 등을 작성하고 PR에 노력하겠습니다.

전국 주산 신문 · 회보 · 포스터 외

주산 관계의 업계지로서 국내외의 주산 사정을 소개하는 전국 주산 신문을 발행하고 회원용의 회보를 발행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산 검정시험 포스터등을 작성하여 배포해드리겠습니다.

주산 교육연구

주산에 관한 연구

주산 및 주산 교육에 관한 학술적 연구를 진행시켜 그 보급 향상을 도모하고 아울러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대학 외 교육 분야에 있는 학식 경험자를 핵심으로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시켜나가겠습니다.

그 종류도 주산 관계로부터 대뇌에의 영향까지 전문 분야까지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된 연구로는

- 주산 숙련자의 대뇌 반구 기능에 관한 연구

- 고령자의 주산 학습지도의 실천 연구

- 주산의 의학적 효용에 관한 연구

- 노인의 건강과 주산 학습 경험에 관한 기초 조사

- 주산 숙련자의 수기억에 관한 연구

- 주판 학습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숙달 과정에 있어서의 집중력 · 기억 능력의 연구

- 주산 학습자의 집중력에 관한 연구